여권 재발급 온라인 신청 방법
"필수 정리 가이드"
▼ 재발급 관련 링크모음 ▼
필수 가이드
1. 요즘은 여권 신청시에 [온라인 발금 신청]을 통해서, 여권발급 기관 (구청, 시청 등등)에 2번 가지 않아도 됩니다. 수령하실 때 한 번만 방문하시면 되며, 수령 장소는 여러분의 집에서 받기 편한 지역에 신청하시면 됩니다. 만약, 내가 현재 주소지가 아닌 타 지역에 있는 경우에도, 수령 지역과 지점을 신청할 수 있으므로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.
2. 여권 발급에는 소정의 수수료가 있습니다. 보통 여권종류 (단수, 복수, 기간)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발생 하는데요, 보통 15,000원 ~ 53,000원 수준이니 참고하시면 됩니다. 위에 셋팅해드린 발급 수수료 체크하기 링크를 통해서 자세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
3. 온라인으로 여권을 신청 시에는 [여권사진 검증]을 받아야 합니다. 검증이 되지 않는 사진은 진행이 되지 않으므로 직접 방문하셔야 할 수도 있습니다. 현재 소지하고 계신 여권사진 파일이 있으시다면 위 [여권사진 검증받는 방법] 링크를 통해 검증받으실 수 있습니다. 모바일 (휴대폰) 환경에서는 지원되지 않으므로 집의 PC를 이용하시거나 PC가 없다면 노트북, PC방의 데스크톱을 이용하셔야 합니다.
[TIPs] 여권사진이 아직 준비되지 않았다면, 아래 [여권사진 기준]에 대한 포스팅을 참고하시고 여권사진을 준비하시면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.
4. 여권 발급 기간은 보통 2주 정도 소요 된다고 합니다만, 지역과 발급 기관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. 저의 경우에는 두 번 재발급을 받아 보았지만, 한 번은 10일, 한번은 5일밖에 안 걸렸던 것으로 기억합니다. 인구가 많은 지역 (구, 시)의 행정 기관은 그만큼 업무처리량이 많으므로 늦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. 발급기관의 처리 포화상태에 따라 재발급까지의 소요기간이 짧거나, 늦어질 수도 있다는 점도 인지하고 출국 전 최소 20일 전에는 미리 준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.
주의사항 체크 포인트
1. 재발급 신청 시 주의사항
- 여권용 사진 파일 규격과 파일의 용량이 맞지 않으면 진행이 되지 않습니다.
- 본인 인증은 필수입니다.
- 로마자 성명 변경 희망자는 온라인으로 신청 불가
- 상습 분실자 (5년 이내 2회 이상 또는 5년 이내 1회이나 유효기간이 경과하지 않은 유효한 여권이 존재하는 경우)는 가까운 여권접수기관에 방문 신청만 가능.
- 잔여유효기간 부여 재발급 희망자는 온라인 신청 불가 (기관 방문 필요)
2. 여권 수령 시 주의사항
- 본인이 직접 수령받기로 한 기관에 방문하여 수령 (신분증 지참)
- 신청했던 수령기관은 변경이 불가하므로 수령장소 선택 시 주의바람
- 해외 거주자는 거주국 체류자격 증명이 가능한 서류 지참 필요 (영주권, 비자 등등)
- 기존 여권의 유효기간이 남아 있는 경우, 재발급 신청한 여권 수령 전까지 사용 가능
유용한 정보 더 보기 ▼